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화 (국세청)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85 - 95 (11page)
DOI
10.35280/KOTPM.2023.26.4.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의 생애에 있어 학습을 필요로 할 때 작용하는 요인은 다양하며 시기에 따라 변화한다. 개인의 학습은 개인과 환경, 사회적 집단에 계속적으로 영향을 받으며 발달한다. 디자이너 또한 산업디자인 분야의 확장 및 경계가 무너지며 진행하는 업무에 따라 융합적 교육 혹은 디자인 외의 분야의 교육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다. 디자인 직군은 일반사무직 등 타 분야에 비하여 디자인 산업 세부 분야 간 공통성이 존재하는 부분도 있고 융합적인 연결성이 있는 교육이 있기도 하며 완벽하게 구분하여 정량화하기 어려운 비가시적인 속성도 있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AI, VR 등 4차 산업 신기술과 관련된 융합교육은 기술과 디자인이 연계되어 있고, 디자인 인프라와 관련된 경우에는 디자인 경영 및 비즈니스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는 직급 및 연차등 인생의 주기에 따라 필요로 하는 교육도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재직하고 있는 디자이너가 인생에 있어 주기별로 어떠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인간이 개인과 환경 사회의 영향을 받으며 진로를 개척하고 학습하는 면을 강조한 Super, Levinson, Havighurst 등의 선행연구 이론을 바탕으로 성인의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를 나누고 재직자 디자이너의 생애주기에 접목하여 필요한 교육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문헌고찰
3. 일반기업의 사무직군과 디자인직군의 역할에 따른 업무 특징
4. 생애주기에서의 디자이너 직급별 특징
5. 심층인터뷰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494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