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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영현 (부경대학교) 설성훈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97 - 104 (8page)
DOI
10.9726/kspse.2023.27.6.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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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set fin 타입 열교환기는 우수한 열전달 성능으로 인해 소형화가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최근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비교적 큰 압력강하가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어 설계 및 선정에 있어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반면, 일반적인 Dimple 타입 열교환기는 Turbulator의 간단한 구조로 인해 이러한 압력강하는 줄이는데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열교환기를 평가함에 있어서는 열적(Thermal) 그리고 수력학적(Hydraulic) 특성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데, 대표적인 방법이 Colburn j factor와 Fanning f factor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두 가지 종류의 열교환기를 이러한 무차원수를 포함한 여러 가지 파라메터에 대하여 비교하였다. 주요한 결과로는 Dimple 타입의 j factor 값이 Offset fin 타입에 비해 작다는 점에서 열전달의 촉진을 위해 설치한 Dimple 타입의 Turbulator는 개선이 필요하며, 냉각수 유속을 과하게 증가시키는 Half-circuit 구조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CFD 모델 및 해석이론
3. CFD 해석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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