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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민 (건국대학교) 유동환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686 - 699 (14page)
DOI
10.5392/JKCA.2023.23.12.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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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크리스티안 미쿤다의 저서 『제3의 공간』에서 제시된 스페이스 마케팅 디자인 연출 방법을 검토조정하여 축제장의 장소기억을 살리는 공간 스토리텔링 모델을 제시한다. 축제 공간은 축제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일탈, 진정성, 카타르시스라는 3대 본질가치와 이를 반영한 축제프로그램이 잘 실현되도록 하는 그릇이다. 도시의 장소성을 잘 보존하여 유서 깊은 광장과 건축물을 현재까지 보존한 서구와 달리 일제강점기 이후 급격한 도시화를 겪은 우리의 축제 공간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런 연유로 ‘운동장 축제장’, ‘아스팔트 축제장’이라는 오명을 쓰게 되었다. 이는 유사한 형태의 무대와 똑같은 몽골텐트 대열, 원도심과 무관한 고립된 축제장, 1년 내내 축제를 즐기는 문화공간의 부재 등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형별로 축제장의 장소기억을 되살리는 스토리텔링 측면의 보완 방법을 제시하고자 했다. 또한 공간 스토리텔링이 장소기억을 되살리고, 각 공간이 가지고 있는 장소특성이 축제 주제를 드러내는 콘텐츠로 작동하기를 의도했다. 그리고 감성 공간연출 단계와 축제 공간기획 과정의 대비를 통해 도출한 모델의 실증적인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올해 개최된 여름 축제인 장흥물축제를 중심으로 분석했다. 또한 최종적으로 축제 장소인 탐진강의 장소기억을 살리는 스토리텔링 측면의 보완 방법을 제시하고자 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제3의공간으로서 축제 공간의 특성
Ⅲ. ‘제3의 공간’ 개념과 공간 스토리텔링
Ⅳ. 축제 공간의 스토리텔링 적용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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