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삼 (동의대학교) 추승우 (동의대학교) 유형숙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11호 (통권 제106권)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75 - 84 (10page)
DOI
10.31667/jhts.2023.11.106.8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K-culture는 한국 대중문화, 문화예술, 전통문화의 세 가지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신한류이며, 예전에는 아시아 지역에서 스타 중심의 대중문화가 한류를 대표하였다면, 근래에는 아시아를 넘어 미국, 유럽, 중남미 지역 등으로 K-pop 외에 드라마, 한국 음식, 한국어 등 한국에 대한 전통문화로 확장되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문화와 국가의 경제발전 간 밀접한 관계가 있는 K-culture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최근까지의 K-culture에 관한 기존 선행 연구는 객관적인 정량적 연구방법 등을 사용해 왔지만, 본 연구에서는 정량보다는 정성과 주관성에 입각한 연구방법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고, 주관적 인식을 기반으로 하는 연구 방법으로의 접근은 매우 의미 있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Q 방법론을 적용하여 한국 관광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20·30대 중국인을 대상으로 K-culture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의 유형을 도출, 분류하고 해석하였다. Q 방법론은 개인의 태도나 생각의 방향에 초점을 맞추어 ‘외부로부터 설명’하는 방법이 아닌 ‘내부로부터 이해’에서 접근하는 방식으로 중국인 들의 내면을 이해함과 동시에 K-culture의 인지도 특성을 분석하는데 있어 적합한 연구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5가지 유형, ‘K-뷰티 추구형’, ‘K-드라마 추구형’, ‘K-pop 추구형’, ‘K-콘텐츠 추구형’, ‘K-전통문화 추구형’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20·30대 중국인의 K-culture에 대한 인식은 유형별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방한 중국인 마케팅 방안을 수립할 때는 유형별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및 자료수집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83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