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옥 손은령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10 - 213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 세계시민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개선 방향을 모색해가는 협력적 샐행연구 과정과 그 의미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자는 세계시민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문헌 및 면담을 통해 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이 세계시민교육 실행에 어려움을 인식하고 이를 기초로 D시에 위치한 A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반에서 2022년 11월~2022년 12월까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만5세 반 담임교사로 교사-연구자 간 협력적 실행연구 과정을 통해 유아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실천 방안을 찾아 계획, 실행, 반성 후 재 실행해가는 과정을 면담, 연구자 저널,,문서 및 유아 작품수집 등의 자료를 통해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유아 세계시민교육애 대한 유아교사 인식 변화하기, 국제적인 문제와 이슈를 알아보고 교육과정에 주제로 다루어보기, 효과적인 교수매체 활용하기, 가정과 연계한 살천방안 구성하기와 같은 실천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교사-연구자 간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해 유아교사 세계시민의식 변화와 함께 유아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능력 및 역량이 강화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