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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현정 (한국교원대학교) 안지영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34 - 23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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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만 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약 4개월 동안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자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참여하며, 유아 체험활동 관찰, 동영상 녹화와 전사, 활동사진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를 1차~3차의 참여적 실행 과정에서 디지털 환경을 경험하며 유아들은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를 통해 소통하고 협력하며 놀이를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VR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놀이하는 과정에서 매체에 압도되었던 유아 자신이 변화하면서 놀이에 대한 주도성을 갖게 되었다. 둘째, 유아의 VR 교수매체를 활용한 놀이는 또래와 사회적 관계 안에서 이루어지는 공유적 놀이로 변화되었다. 셋째, 유아가 교수매체를 사용함으로 인해 변화하듯이, 교수매체 역시 새로운 의미를 담은 매체로 변화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에서 디지털 기반 놀이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디지털 환경에서의 놀이 경험이 유아에게 의미 있는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는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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