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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42 - 24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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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초등교육에서 인공지능 교육과 관련하여 진행된 연구의 동향을 파악한 후, 유아교육에서 진행되는 인공지능 교육 연구의 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2020년부터 2023년 9월까지 발표된 국내 학위 논문 96편 및 학술 논문 59편이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빈도분석 결과 인공지능 교육의 주요 핵심어는 ‘인공지능교육(1258회)’, ‘인공지능(1208회)’이었으며, ‘프로그램(786회)’, ‘학습자(684회)’, ‘연구(673회)’, ‘개발(487회)’, ‘활용(422회)’, ‘적용(344회)’, ‘초등학교(333회)’, ‘수업(300회)’ 순으로 상위 10위 까지의 빈도를 나타내었다. 둘째, 중심성 분석 결과 연결 중심성은 ‘인공지능교육’, ‘인공지능’, ‘학습자’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근접 중심성의 순위와 동일하였다. 매개 중심성도 또한 ‘인공지능교육’, ‘인공지능’, ‘학습자’ 순으로 높게 나타났지만, 연결 중심성 및 근접 중심성과 구체적인 순위에서 차이가 있었다. 연구결과는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을 유아 및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누리과정 내 영역을 융합한 체험형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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