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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79 - 89 (11page)
DOI
10.9728/dcs.2024.25.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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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으로 스트리머와 소비자 간에 정보 교류를 지원하는 전자상거래인 라이브 커머스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스트리머를 가깝게 인식할 때 제품 구매로 연계될 것으로 판단하고, 스트리머의 평판과 상호성이 심리적 거리와 구매 의도로 연계되는 메커니즘을 설명한다. 특히, 소비자의 규범 영향 민감성의 제품 구매와 관련된 조절 효과를 확인한다. 본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 관련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가설을 제시하였으며, 라이브 커머스에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을 가진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검정 결과, 스트리머에 대한 평판과 상호성이 소비자의 스트리머에 대한 심리적 거리를 단축하여, 구매 의도로 연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규범 영향 민감성은 심리적 거리, 평판 및 상호성과 상호작용 효과를 가져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연구 결과는 소비자와 스트리머와의 관계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시하여,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의 스트리머 활용 전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델 및 측정 도구
Ⅳ. 가설 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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