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원호 (연세대학교) 장원용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1 - 40 (10page)
DOI
10.21184/jkeia.2024.2.18.2.31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OTT 플랫폼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스포츠 중계방송 콘텐츠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OTT 스포츠 중계방송 콘텐츠 특성이(유희성, 독점성, 정보성, 참신성)이 시청 만족, 시청 충성도,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총 237부의 자료를 사용하여 SPSS ver. 21.0의 활용을 통해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OTT 스포츠 중계방송 콘텐츠 특성 중 유희성, 정보성, 참신성이 시청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독점성은 시청 만족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OTT 스포츠 중계방송 콘텐츠 특성 중 유희성, 정보성, 참신성, 독점성이 시청 충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OTT 스포츠 중계방송 콘텐츠 특성 중 유희성, 정보성, 참신성이 지속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점성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OTT 스포츠 중계방송 콘텐츠 중요성을 확인하고 이용자의 지속적인 이용에 대한 대안과 OTT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48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