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미 (경동대학교) 김영기 (경동대학교) 조은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41 - 148 (8page)
DOI
10.21184/jkeia.2024.2.18.2.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에서 구강방사선실습 시 사용하는 기존의 팬텀모형 촬영장비와 VR 시뮬레이션 기반 촬영장비(RSD2019V1K1) 간 학생들의 인식도, 학습몰입도, 학습만족도 차이를 비교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강원도 소재 K대학교 치위생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팬텀모형과 VR 시뮬레이션 기반 촬영장비를 이용하여 각 2주간 실습하도록 하였다. 그 후, 자기기입을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최종 137부를 데이터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촬영장비에 대한 인식도는 팬텀모형의 경우 평균 3.80±0.499, VR 시뮬레이션 촬영 장비의 경우 3.82±0.568로 유사하였다. 촬영 장비에 따른 학습몰입도는 VR 시뮬레이션 촬영이 4.08±0.541로 팬텀모형 촬영 4.03±0.541 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학습만족도는 팬텀모형 촬영이 4.09±0.542로 VR 시뮬레이션 촬영 평균 3.93±0.593보다 높게 나타났다. 팬텀모형 및 VR 시뮬레이션 촬영 시 촬영 장비에 대한 인식도 및 이미지와 학습몰입도 모두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p<0.01).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이 구강방사선 촬영 실습 시 촬영 장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실습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 되어야하며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Ⅳ. 고찰
V.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49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