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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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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아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안혜정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 - 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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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및 상호문화역량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 울산, 경남지역 어린이집 재직 중인 보육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린이집의 집단문화, 개발문화와 보육교사의 상호문화역량 간에 정서지능은 부분 매개하였다. 둘째, 어린이집의 합리문화와 보육교사의 상호문화역량 간에 정서지능은 완전 매개하였다. 셋째, 어린이집의 위계문화는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상호문화역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위계문화에 영향을 받지 않은 정서지능만이 상호문화역량에 영향을 미쳤다. 즉, 어린이집 조직문화 유형에 따라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상호문화역량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는 보육교사의 상호문화역량 제고를 위해 어린이집의 조직문화와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을 강화하는 조직적 차원의 지원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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