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미 (이화여자대학교) 김은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사회과학연구논총 사회과학연구논총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35 - 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재활용 가용성 정보가 소비자의 재활용 행동 선택과 소비자의 인식 중의 하나인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과 확신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조사 패널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2(재활용 가용성: 유 vs 무) X 2(의인화 단서: 긍정 vs 부정)로 나누어 피험자 간 설계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재활용 가용성 정보가 제시될 때 소비자의 재활용 행동 선택이 증가하였다. 또한, 재활용 가용성 정보는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과 이에 대한 소비자의 확신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재활용 가용성 정보가 재활용 행동 선택과 소비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포장재에 표시된 의인화 단서에 의해 조절되지 않았다. 요약하자면, 재활용 가용성 정보가 표기된 제품 포장이 표기되지 않은 경우보다 소비자가 더 재활용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재활용 가용성 정보가 표기된 포장재를 사용하는 것이 소비자의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친환경 포장재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실무적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68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