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경북대학교) 정정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20437/KOAECE29-2-0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수효능감, 디지털 기술 활용태도, 디지털 놀이 지원역량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3세-5세 교사 4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분석, AMOS 25.0을 활용하여 구조모형 분석과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수효능감, 디지털 기술 활용태도는 디지털 놀이 지원역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디지털 놀이 지원역량 간의 관계에서 교수효능감과 디지털 기술 활용태도는 간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디지털 놀이 지원역량 간의 관계에서 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교수효능감과 디지털 기술 활용태도와의 이중매개를 통해 디지털 놀이 지원역량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지원역량의 향상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83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