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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인아 (전북대학교) 강창우 (전북대학교) 안성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8권 제5호(통권 제464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75 - 282 (8page)
DOI
10.3795/KSME-B.2024.48.5.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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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차원 전기-열적 모델을 이용하여 충·방전 주기 동안 원통형 18650 LiFePO₄ 배터리의 열적 거동을 예측을 수행한다. 강제대류 조건에서 충전율(C-rate)과 배터리 표면에서의 대류 열전달계수를 변화시키며 배터리 내부의 온도 분포를 분석한다. 특정 충 · 방전 횟수 이후 배터리는 일정한 온도 범위를 갖는 정상상태에 도달한다. 충전율(C-rate)이 커지면 배터리 내부 발생열은 증가하며 이는 곧 배터리의 온도 상승으로 이어진다. 반면, 대류 열전달 계수가 커지면 배터리 내부 발생열을 주위로 더욱 효과적으로 소산하여 배터리 온도가 감소한다. 본 연구 결과로 LiFePO₄ 배터리의 안전한 운용을 위해서 대류 열전달 계수가 최소 10 W/m²K 이상인 강제 대류 조건에서 배터리가 작동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학적 모델
3.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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