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미 (숭실대학교) 이미영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 - 1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독거노인 돌봄을 위해 AI스피커를 활용한 비대면 돌봄서비스와 ICT care manager에 의한 대면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 경험을 토대로 추후 디지털 기술과 휴머니즘 기반 서비스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6개월 이상 ICT care manager로 근무 중인 12명과 심층면접을 진행하였고 주제 분석 방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을 통해 ICT care manager의 역할과 AI스피커 사업의 어려움 및 성과에 대해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ICT care manager는 이용자와 대면하여 기기사용 지원 및 자원연계 등의 역할을 하였다. AI스피커 사업은 노인 이용자와 사업 운영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었으나 돌봄공백 해소, 이용자의 긍정적인 정서 변화 등이 사업 성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독거노인의 돌봄서비스 제공에 있어 디지털 기술과 휴머니즘 기반 서비스의 통합, 사업 운영기관 간의 컨소시엄, ICT care manager의 업무여건 개선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및 제언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92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