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대혁 (아시아나항공)
저널정보
한국서비스산업학회 서비스산업연구 서비스산업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45 - 64 (20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사회의 서비스 산업은 인적 서비스 제공을 중심으로 하며 수많은 고객을 응대하며 그 고객들의 대단히 다양한 요구사항들을 해결하며 고객 만족도를 달성하고 있다. 항공사 경영진도 서비스 종사원인 승무원에게 매년 실시되는 서비스 품질 지수 측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를 요구한다. 하지만 서비스 종사원도 사람이므로 고객들에게 감정노동을 제공하며 직무 피로도가 증가함을 느끼게 된다. 특히 항공사 승무원의 경우에는 미주 노선이나 유럽 노선에서 편도 약 10시간∼14시간 정도 기내근무를 하게 되며 근무 시간 중 휴식 시간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고객 응대를 해야만 하는 근무 특성이 있다. 항공사 승무원 근무 특성상 시차, 계절, 밤낮이 바뀌는 상황인데 고객들의 수많은 요구를 해결하다 보면 감정노동, 특히 표면행위나 내면행위를 수행함으로써 승무원의 직무 피로도는 증가할 것이라 예상이 되고, 또한 이는 고객지향성에도 유의미한 영향이 있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서비스 종사원인 항공사 승무원의 감정노동과 직무 피로도, 그리고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생각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감정노동, 직무 피로도, 고객지향성에 대한 유사 서비스 산업의 영향 관계를 확인하였으며, 의료 서비스 산업, 민간 경비 산업, 카지노 산업과 관련된 문헌으로 이론적 상관관계를 살펴보았으며, 항공사 승무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으로 실증연구도 병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항공사 승무원을 포함한 서비스 종사원들의 감정노동과 직무 피로도, 그리고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고, 향후 항공사를 포함한 서비스 산업에서 고객지향성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직무 피로도를 적절히 관리 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설계
IV. 분석결과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809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