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인애 (김천대학교) 최우수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46 - 151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 소재 4년제와 전문대 유아교육과, 경상북도와 전라북도 소재 4년제 유아교육과 학생 2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 자료는 SPS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디지털 역량 분석 결과 디지털 기기 및 자료 활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은 디지털 시민의식, 디지털 문제해결,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디지털 기반 유아 이해 및 지원, 디지털 의사소통 및 협력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증진 관련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의 교육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05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