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우수경 (협성대학교) 한유진 (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57 - 26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예비보육교사가 어린이집에서의 실습 과정을 경험하는 것이 교사효능감과 교사전문성 인식에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며, 실습 과정에서의 경험과 성찰을 통해 교사효능감과 교사전문성 인식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보육실습 사전·사후에 예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전문성 인식 점수의 차이를 살펴보고, 보육실습 과정 동안 예비보육교사가 작성한 저널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예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실습 전과 실습 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교사전문성 인식은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예비보육교사들은 실습 과정에서 성공적인 수행 경험, 대리적 경험, 사회적 지지, 생리적 상태를 경험하였으며, 전문적 지식, 자율성, 사회봉사성,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측면에서의 인식의 변화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보육교사의 긍정적인 교사효능감과 교사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실습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09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