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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국 이지호 김유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82 - 100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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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스폰서십의 내부 마케팅 효과에 주목하여 스포츠 스폰서십이 어떻게 스폰서 직원을 통해 조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탐색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스폰서십 팀 또는 선수를 향한 스폰서 직원의 심리적 주인의식과 대리성취라는 두 개념을 중심으로 심리적 주인의식의 사전요인으로부터 스폰서 직원의 조직 성과에 이르는 종합적인 과정을 검증, 확인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스포츠 스폰서십을 수행하는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총 23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과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분석은 R studio 프로그램을 통해 수행하였다. 그 결과, 스폰서십 팀/선수에 대한 친밀한 지식(β=.43, p<.01)과 자기 투자(β=.37, p<.01)가 높은 스폰서 직원일수록 심리적 주인의식이 더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심리적 주인의식이 강한 스폰서 직원일수록 스폰서십 팀/선수의 경기를 통한 대리성취(β=.70, p<.01)가 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폰서 직원의 대리성취는 조직 구성원 간 공동체 의식(β=.45, p<.01)과 조직시민행동(β=.51, p<.01)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스포츠 스폰서십은 외부 마케팅 차원을 넘어 스폰서 직원을 통해 조직 내부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적극적으로 스포츠 스폰서십에 참여함과 동시에 스폰서십 팀/선수를 향한 스폰서 직원의 심리적 주인의식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한다면 스포츠 스폰서십을 통한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목차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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