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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솔 박경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2 No.3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51 - 269 (19page)
DOI
10.17548/ksaf.2024.06.30.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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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제품과의 AI의 융합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생성형 AI ChatGPT를 시작으로 생성형 AI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아마존에서는 AI 스피커에 생성형 AI인 Alexa2.0을 탑재한 에코스피커를 출시하며 AI 스피커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성장이 다시 AI 스피커의 수요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AI 스피커가 커넥티드 홈을 위한 고정 장치로 자리잡기 위해 다양한 관점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되었다. 보다 나은 서비스와 경험을 위해서는 사용자의 행동 분석을 통한 접근이 필요할 것이며 차후 개발될 제품 및 디자인 모델 구축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지속 사용을 위한 사용자행동 복합 분석 연구를 위하여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AI 스피커의 지속 사용을 위해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확장된 계획 행동이론을 기반으로 변수를 추가하고 이론을 심화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 특성 중 유희성과 신뢰성은 사용자의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상호작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심미성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확장된 계획 행동의 요인인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상호작용성은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사용자 행동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신뢰성은 확장된 계획 행동의 모든 변수와 매개 효과를 보여 사용자는 AI 스피커와의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I 스피커의 디자인을 최적화하고 제품을 계속 사용하고자 하는 동기와 지속적인 사용을 유도하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실증연구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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