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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승 김윤희 이재정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83 - 39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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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으로 강한 표현의 수단이 될 수 있는 웨어러블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빛``을 모티브로 한 심미적 패션액세서리 디자인과 이를 실체화하기 위한 웨어러블 테크놀로지 적용 방안 연구에 있다. 의상디자인 및 전자공학과 학부생의 협업으로 수행된 융합디자인 워크숍을 통해, 패션액세서리 디자인과 기술의 융합 방안이 모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빛의 물리적 특성과 예술에서 활용된 표현기법, 빛을 활용한 패션디자인사례가 고찰되었고, 빛을 활용한 표현기법이 분석, 추출되어 워크숍에 반영되었다. 이후 각 액세서리와 테크놀로지 디자인을 위한 발상 과정 결과, 사용자 혹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장식적 표현이 적용되는 Interactive-Art와 상호작용을 통해 액세서리 본연의 목적과 기능 외의 기능성을 제공하는 Multi-Purposed / Functional, 두 가지 콘셉트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워크숍의 모든 참여 디자이너들은 광원장치를 직접적으로 노출을 피하기 위해 빛의 물리적 성질에 참고하여 기초적인 프로토타입의 형태와 구조를 디자인한 후, 엔지니어와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형태와 내부구조, 표면 장식 등을 정교화 하여, 상기의 콘셉트를 구현한 총 15점의 백과 신발, 넥피스 등의 패션액세서리 프로토타입들을 개발하였다. 상기의 프로세스를 통해 디자이너가 디지털 기술 구현에 관한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엔지니어와 협업을 통해 이를 활용하여 패션액세서리 디자인에 있어 표현과 완성된 제품이 제공하는 기능적 측면의 확장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과정과 결과물은 향후 패션 분야에서 기술과 디자인의 접목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및 융합 패션제품 개발의 방법론 측면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여기에 연구의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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