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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아 김면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565 - 57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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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뉴미디어의 발전으로 현대인의 일상생활은 첨단화 되어가고 있다. 첨단화를 이끄는 대표 주자인 스마트폰은 그 압축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탑재된 다양한 테크놀로지들로 간편하게 가상과 현실 그리고 증강현실의 체험이 가능하게 되었다. 사이버상의 가상과 현실을 오가는 과정에서 공간성 개념에 대한 인식이 확장되고 있다. 특히 증강현실의 등장은 가상과 현실이 혼재한다는 점에서 다중적 공간을 포함하며 인터렉티브성을 지향하는 가운데 미디어 활용을 보다 용이하게 하고 있다. 본 논문은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문화예술 기관의 콘텐츠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적용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연구 목적이 있다. 즉 도시를 이동하며 거리상에 위치한 각 문화예술 기관들을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정보를 파악하고 관람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문화예술 콘텐츠의 활용을 높여 나가고자 하는 것이다. 위치를 기반으로 하는 위치 정보 표기 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문화예술 기관의 정보를 결합하여 문화예술 콘텐츠의 정보 접근을 쉽게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이용자들 대상의 증강현실기반 애플리케이션 관련 설문조사를 반영하는 양적연구를 토대로 하여 문헌조사와 함께 문화기술적 관점의 최근 이론을 근거로 하여 연구하였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증강현실 기술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나아가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였을 경우 호감도 역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문화예술기관 및 문화예술 콘텐츠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경우 다른 매체에 비하여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자 하는 선호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누구나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문화와 기술의 융합과정에 참여하게 되고 나아가 문화예술 콘텐츠를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문화와 기술 그리고 예술이 함께 발전 하도록 도모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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