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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훈 (한국교원대학교)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7卷 第2號(通卷 第101號)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82 - 302 (21page)
DOI
10.17965/kjee.2024.37.2.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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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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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탄소중립 중점학교의 운영 현황, 특징 및 사례를 학교전체적 접근의 운영 분성을 통해 검토하였다. 이러한 검토를 바탕으로 탄소중립 중점학교에서 구현된 환경교육의 의미가 무엇인지, 그리고 탄소중립 중점학교의 환경교육이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에 관한 논의를 통해 학교 운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와 수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환경교육의 방식과 접근에서는 우수했으나,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방식과 체계 마련을 위해 새롭게 시도되어야 하는 부분에서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탄소중립 중점학교에서는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였으며, 실천의 범위가 개인적 실천뿐만 아니라 사회적 실천과 참여도 아우르고 있었고, 실천의 영역이 교육뿐만 아니라 예술, 문화, 스포츠, 미디어등 다양했다. 또한 탄소발자국 모니터링 등 학교 시설 · 공간을 통해서도 탄소중립을 추구하였다. 탄소중립 중점학교는 이러한 탄소중립 실천문화를 통해 환경교육 역량과 경험을 지역 학교와 공유하였으며, 지역 마을 환경교육의 거점 역할을 맡기도 하였다. 한편 대부분의 탄소중립 중점학교의 운영은 교사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일부 학교에서만 학교 운영에서 학생의 민주적 참여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탄소중립 중점학교에서 구현된 환경교육의 의미를 논의하고 학교환경교육의 운영 측면에서 두 가지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즉 교육 측면에서는 학습자의 주도적인 참여를 중심으로 탄소중립 실천문화 조성을, 학교 운영의 측면에서는 탄소중립 중점학교 모델을 통한 환경교육의 확산을 학교 환경교육 운영의 방향성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Ⅵ. 결론
국문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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