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영 (대구용산초등학교) 이영호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76 - 86 (11page)
DOI
10.32431/kace.2024.27.4.006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의 진화는 인간 사회의 양상을 급속하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데이터 편향의 문제, 딥페이크 기술의 오용 등 여러 가지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사회 여러 방면에서 발생하고 있는 인공지능 윤리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교육계에서는 학생들의 인공지능 윤리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적인 인공지능 기술 체험이 선행된 학생 상호작용 중심의 인공지능 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학생 간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토의 · 토론 기법을 적용하였다.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을 단일집단에 적용한 결과 인공지능 윤리 및 인공지능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유의미한 수준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학생 상호작용 중심 AI 윤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4. 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