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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동균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2號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41 - 164 (24page)
DOI
10.37561/sse.2024.6.63.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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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공감 능력을 측정하고, 관련된 교육 연구에 활용될 수 있도록 중 · 고등학생용 사회적 공감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추출한 문항을 바탕으로 전국적으로 중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확인적 요인 분석을 하였다. 먼저 중학생, 고등학생 각각의 표본을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시행한 결과, 최종적으로 중학생용으로 개인적 공감 18문항, 사회적 공감 21문항, 고등학생용으로 개인적 공감 17문항, 사회적 공감 23문항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경쟁 모형을 설정하여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시행하고 모형 적합도 지수를 비교함으로써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최종 선정된 문항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해 본 결과, 기준에 모두 만족할 만한 수준의 신뢰도를 보였다. 이렇게 개발된 개인적 · 사회적 공감 척도는 첫째, 학생의 개인적 · 사회적 공감 능력을 측정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다. 둘째, 교과교육 측면에서 사회적 공감 수업의 현장 적용과 그 효과성을 파악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셋째, 사회과 교과 내용과 연계하여 사회적 공감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학생의 사회적 공감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적 요인들을 밝혀내는 등 다양한 관련 연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가 기존의 척도에 비해 타당한지에 대한 추가 검증이 이루어지지 못한 점은 한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사회적 공감 진단 도구는 기존의 관련 척도들의 한계에서 벗어나 학교급별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공감 척도를 개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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