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래형 강윤정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35 - 5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립 맹학교 시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실용음악 악기 체험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시각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체험 프로그램은 보컬, 드럼, 일렉베이스, 일렉기타, 건반으로 구성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 체험 후 개방형과 폐쇄형을 혼합한 두 가지 설문지를 배부하여 취합한 설문을 통해 결과를 제시하고, 전문가 집중 인터뷰를 진행하여 적합성을 진단하고 제안점을 모색하였다. 설문 결과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 흥미도, 만족도, 적합도에서 과반수 이상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대다수의 시각장애 학생들이 실용음악교육을 희망한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현재 맹학교 내 실용음악교육 부재와 사교육 또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교육이 이행되기 힘든 실정이다. 이처럼 적성 발견 및 진로 선택에 제한이 있는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실용음악 악기교육을 통해 음악을 향유하고, 진로와 직업 선택에 있어 음악적 경험과 가치를 교육차원에서 기회를 제공하고 장려할 필요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시각장애 실용음악교육 현황 및 필요성 3. 악기 체험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4. 연구결과 및 제언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29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