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소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61 - 8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의 전공활동만족도와 전공지속의사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 두 요인 사이에서 전공효능감이 매개 작용을 하는지를 구조적으로 파악하여 대학의 무용교육 현장에 효과적인 학생 관리에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하였다. 앞서 제시한 과학적인 연구방법과 실증 분석의 과정으로 아래와 같이 결론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첫째, 무용전공 대학생이 전공활동에 만족할수록 전공효능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이 전공활동에 만족할수록 미래에도 전공을 지속하고자 하는 의사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용 대학생이 전공에 높은 효능감을 가질수록 미래에도 전공을 지속하고자 하는 의사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전공활동만족도가 전공지속의사를 높여주는데 있어서 전공효능감은 매개 역할을 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관련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첫째, 무용전공대학생의 무용지속의사를 높여주기 위해서는 무용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주는 전략과 함께 무용전공효능감을 높여주는 투트랙 전략을 활용해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이 연구는 전공효능감을 매개 변수로 투입하여 무용활동 만족도와 무용지속의사 간에 의미 있는 효과가 있음을 규명하여 향후 관련 연구에 실증적 토대가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및 논의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29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