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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7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489 - 51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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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박근형의 희곡 <만주전선>에 나타난 역사의 소환과 재현의 양상을 고찰하였다. <만주전선>은 전복적인 시선으로 식민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현재의 지평에서 과거의 역사적 기억을 새롭게 재전유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탈근대 역사극으로서 기존의 역사극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의미의 지형을 형성하고 있는 ‘박근형식 역사극’의 특징을 잘 드러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왜곡/굴절된 한국의 근현대사를 바라보는 박근형의 문제적인 시선과 그러한 역사를 무대화하는 역사 재현의 의도를 분명하게 담지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 극은 박근형 특유의 드라마트루기 전략들을 토대로 식민지 역사에 대한 관객-대중의 고정된 인식과 공고화된 집단 기억을 전복, 해체시키고 지배적인 시선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에서 역사를 재조명한다. 식민의 역사를 소환하는 유형화된 서사 관습과 재현의 코드를 거부하고 있는 이 작품은 풍자와 조롱, 과장과 아이러니의 기법들을 통해 청산되지 못한 역사적 문제를 환기시킨다. 이 연구는 역사극을 역사에 대한 메타 담론으로서, 문화적 기억을 새롭게 주조해내는 ‘기억하기’의 문화적 실천 행위로서 바라보고 해석하고자 하는 시각을 전제로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식민 역사의 극적 재현의 과정 속에서 길항/충돌하고 기억/망각되며 새롭게 재구성되는 문화적 기억의 양상과 그 의미는 무엇이며, 그것이 오늘날 관객-대중에게 미치는 영향과 효과는 무엇인지를 고찰해보고자 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식민 역사의 소환과 공식 기억의 해체 3. 풍자와 아이러니를 통한 역사/현실의 재조망 4. 나오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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