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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낙현 한승우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8호
발행연도
2020.08
수록면
393 - 41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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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의 레트로 및 뉴트로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연구들의 동향을 살피고, 인터넷 신문기사의 논조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사회가 갖는 독특한 형식의 ‘회귀 현상’에 대한 단초를 제공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레트로 및 뉴트로와 관련된 연구들은 예술체육분야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그 중에서도 의상, 디자인, 방송과 같이 확연한 실체를 가진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었다. 또한 레트로와 뉴트로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보는 시각은 분명하나 브랜드 연구와 마케팅 전략과 같은 실용적인 논의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보니, 내밀한 원인 분석이나 인문학적 고찰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인터넷 신문기사의 경우, 레트로로 시작된 논의가 2019년을 기점으로 뉴트로로 옮겨가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특히 패션과 식품 관련 언급이 많았는데, 젊은 세대들은 SNS를 통한 자신들의 소통 수단을 활용해 레트로를 자신들만의 ‘힙’하고 새로운 문화로 재탄생시키고 있었다. 뉴트로는 기존의 레트로와는 전혀 다른 관점으로 분석해야 할 특수한 상황으로 보이며, 젊은 세대들의 문화 코드를 읽어내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레트로 혹은 뉴트로 관련 연구들과 신문기사들은 하나같이 ‘재현’과 ‘차용’에만 집중하는 천편일률적인 시각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세대에 따라 개별화 된 논의의 장이 펼쳐지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문화 현상으로서의 입지를 구축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보다 정밀하고 근원적인 인문학적 고찰이 이어져야 한다고 본다.

목차

1. 왜 레트로인가? 2. 레트로 및 뉴트로에 관한 연구동향 및 내용분석 3. 레트로 및 뉴트로 관련 인터넷 신문기사의 동향 분석 4. 결론을 대신하여 : 인문학적 접근에 관한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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