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은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533 - 5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본강점기 한국 대중음악의 곡종(曲種) 중 하나인 만요(漫謠)의 가사와 멜로디의 상관관계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만요는 가사를 중심으로 곡종이 분류되어 있어 그 특징을 가사에서 찾을 수 있다는 선행연구가 있다. 그러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더 나아가 만요의 가사와 멜로디의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만요의 가사와 멜로디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으로 크게 세 가지의 표현으로 나누고, 그 표현 안에서 세부적인 특징으로 나눌 수 있었다. 세 가지의 표현은 외적인 모습, 당대의 모습(모던한 모습, 서민적인 모습, 허황된 모습), 기타 표현의 사용(외래어 사용, 내레이션과 추임새의 사용, 의성어와 의태어의 사용)으로 나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만요의 멜로디는 가사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있었다는 점, 멜로디에서도 가사의 역할을 보조하듯 표현 하나하나에 맞춰 이루어져 있다는 점으로 만요는 가사에만 집중된 것이 아닌 멜로디와의 상관관계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만요의 음악적 연구의 부족함을 본 연구를 통해 그 가능성을 제시하고 싶다.

목차

1. 머리말 2. 이론적 배경 3. 가사와 멜로디의 상관성 4. 맺음말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7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