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미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7 - 13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어과 교과서의 영역별 단원 학습 내용에서는 다양한 창의・융합 활동으로서 ‘책 만들기(book-art)’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가고 있다. 그러나 관련 활동들을 살펴보면, ‘책 만들기(book-art)’ 활동이 단원의 목표나 주제와 연관 지어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학습 활동으로 연계되거나 활용되지 못하고, 기본적인 ‘책’의 틀을 사용하여 학습 내용을 담아내는 수동적 공간으로서만 인식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를 보인다. 이 연구는‘책 만들기(book-art)’가 국어 교과서의 단원별 학습 목표에서 지향하는 과제를 형식과 내용의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믿음을 전제로 중학교 교과서 단원 구성 활동상 반영할 수 있는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사용하는 수업 현장에서 ‘책 만들기(book-art)’ 활동에 관련된 국어과 교수-학습 내용의 바람직한 변화를 지향하고 아울러 미래형 교과서 활동 개발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1. 서론 2. ‘책 만들기(book-art)’의 개념과 선행 연구 3. ‘책 만들기(book-art)’ 활동을 적용하는 원리 4. ‘책 만들기(book-art)’를 활용한 교과서 단원 활동 구성 제안 5. 연구 결과 및 전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5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