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실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69 - 28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령기에 있는 KSL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교재를분석하여 개선점을 모색하고 있다. 인터넷 상용화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미디어의 영향력은 날로 커지고 있다. 이제 미디어 환경은 일상적인 언어 환경이 되었다. 또한 미디어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미디어를 직접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까지 조성되었다. 이러한 미디어 환경 속에서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나아가 새롭게 창조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이 매우 중요해졌다. 특히 한국 내 언어 사용 환경에 노출되어 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는 학령기 KSL 학습자에게 미디어 리터러시는 더욱 큰 중요성을 갖는다.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도 교육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 방안에 대한 논의에 앞서 전체적 교육 방향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다. 이에 본 연구는 거시적 관점에서 KSL 학습자 대상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위한 교육 방향을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KSL 학습자의 특성을 분석하고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논의하였다. 이러한 학습자 특성을 반영하여 이들에게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용 5단계를 제시하였다. 다음으로는 5단계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용이 실제로 얼마나 반영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현행 KSL 교재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교재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여 개선점을 모색하고, 전체적인 교육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KSL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 내용 3. 표준 한국어 교재 분석 4. KSL 학습자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향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8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