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희정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651 - 66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장르글쓰기가 EFL 학습자의 영어쓰기 능력과 영어쓰기 및 영어학습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각 3명을 대상으로 10주 동안 편지글, 대화글, 정보를 주는 글, 비교·대조하는 글, 주장하는 글에 대하여 장르글쓰기를 실시하였다. 영어쓰기 능력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과 사후의 자기소개글에 대한 총체적 평가와 분석적평가를 실시하였고 영어쓰기와 영어학습에 대한 인식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설문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사전과 사후 쓰기평가 결과 전체 참가자의 영어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총체적 평가에서는 대학생들의 향상이 가장 높았고 분석적 평가에서는 중학생들의 향상도가 가장 높았다. 둘째, 장르글쓰기는모든 참가자들의 영어쓰기와 영어학습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대학생들의 향상도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장르글쓰기가 영어쓰기 능력과 영어쓰기 및 영어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6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