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대연 (전북대학교) 우진영 (전북대학교) 박찬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13 - 12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문화유산에 대한 대중의 의식수준이 향상되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문화유산 교육 프로그램마련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코로나19 상황을 맞이하여 각광받고 있는문화유산 3D 입체퍼즐 체험 교육의 전체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필자들이 직접 정읍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읍 무성서원 3D 입체퍼즐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유산 교육 프로그램의 새로운 방도를 모색하고자 했다. 3D 입체퍼즐 체험교육은 수강생들이 직접 제작에 참여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완성품을 소유함으로써 교육 대상자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및 지역사회가 자연스럽게 지역 문화유산에 대한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효과가 높다고 사료된다. 또한 전문강사의 적절한 강의와 체험 교육이 수강생들의 수준을고려하여 적절히 안배되고, 수강생들이 해당 문화유산을 직접 답사하거나 이와 관련된 영상물을 시청하는 방식을 취할 경우 수업의 효과가 배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5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