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영하 (이화여자대학교) 오아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071 - 1,08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한국어 교사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데 있다. 교사 정체성의 구성 요인을 한국어교사직 지속 동기, 한국어 교사의 역할 인식,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기 효능감, 한국어 교사로서의 전문성 신장으로 범주화하여 교사 정체성을 확인하고, 개인적 변인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내 한국어 교사는 개인적 변인에 관계없이 교사의 역할에 대해 동일한 인식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기 효능감과 교사직에 대한 흥미와 열정, 전문성 신장을 위한 의지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반면 직업으로서 한국어 교사를 선택한 결정에 대한 만족도와 교사직 유지 의향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급여에 대한 만족도와 한국어 교사직에 대한 추천 의향은 더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0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