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민정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45 - 5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제2언어 듣기의 성공적 요인 중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는 전략 사용이 학문 목적 듣기상황에서도 유의미하게 나타나는지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에 제2언어 듣기 선행 연구에서 효과가 있다고 밝혀진 강의 수강 전의 한국어 듣기 능력, 메타인지 전략, 자기조절학습 능력, 하향식 전략 사용, 상향식 전략 사용 등이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여 구조 방정식 모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메타인지 전략, 하향식 전략은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으나, 자기조절학습 능력과 상향식 전략을 상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덜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및 가설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07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