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숙 (신한대학교) 오한승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787 - 80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실용보컬 전공 개인 수업을 통한 체계적인 발성 교육을 실제 사례를 통해 적용하고 지도하여 학기 말 시점에 학생들의 피드백을 질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논증하였다. 이를 위해 클래식 성악과 실용음악 보컬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하며 객관적인 발성 이론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학생들의 과제로 ‘콘코네’와 버클리 음대 발성 교재의 일부분을 활용하였다. 또한 발성에 도움을 줄수 있는 추가적인 호흡 훈련도 실시하였다. 15주 동안의 실습 교육을 마친 후 학생들은 모두 이들 발성 과제들이 자신들의 가창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와 도움이 되었다고 설문조사에 답하였는데, 이는이들 발성 훈련 도구들이 실용음악 보컬 지도에 있어서 유의미한 훈련 도구임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실용음악 보컬 교육에 있어서 교수자와 학생 사이에 상호작용과 집중 실습 교육이 가능한 1:1 도제식 수업이 매우 효과적임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66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