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희인 (평택청아초등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9 - 3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양성평등의 관점을 반영한 과학 교과서가 초등학생의 과학진로인식과 과학자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비교반에는 2015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3~4학년군 검정 교과서에 포함된 과학자의 탐구 사례를 그대로 교재(여성 과학자의 비율: 13.0%)로 묶어 제공하고, 실험반에는 여성 과학자의 비율을 50.0%로 구성하여 약 한 달 반 동안 수업을 진행한 후 그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험반과 비교반 학생의 과학진로인식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양성평등의 관점을 반영한 과학 교과서로 학습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과학 진로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자 이미지 검사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험반은 남성 과학자를 그린 학생의 비율이 감소하였고, 여성 과학자를 그린 학생의 비율은 증가하였으며, 비교반의 경우 남성 과학자를 그린 학생의 비율이 증가하였고, 여성 과학자를 그린 학생의 비율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과학자의 탐구 사례를 반영한 과학 교과서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개발 중인 2022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검정 교과서에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