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식 (서울교육대학교) 고은지 (서울우면초등학교) 현유정 (서울신월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13 - 13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시기 아동의 학교적응과 학업수행능력에 대한 전학 경험 및 교사선호도의영향이 가정 배경과 학교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2수준 다층모형을 활용하여 한국아동패널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아동의 학교적응과 학업수행능력에 대한 전학의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고 교사선호도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전학 및 교사선호도의 영향과 가정 및 학교 변인 간 상호작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학교적응에 대한 전학 경험 및 교사선호도의 영향에 대하여 교사-아동 관계는 전학 경험의 부적 영향을 완화할 수 있는 요인으로, 가족대화시간은 교사선호도 효과를 강화할 수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학업수행능력에 대한 전학 경험 및 교사선호도의 영향을 탐색한 결과, 전학 효과에 대해 교사아동관계와 부모의 학업관심도는 정적 영향을 미치고 아동의 학교선호도는 부적영향을 주며, 교사선호도 효과에 대해서는 학교 및 인근의 환경이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아동의 원만한 학교적응과 학업수행을 위한 가정과 학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