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양구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731 - 747 (17page)
DOI
https://doi.org/10.34245/jed.43.3.7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체육수업 환경에서 고등학생들에 건강체력 증진을 위한 학생건강체력평가 프로그램 적용이 신체적 자기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예측 변인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C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J고등학교 학생 17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고등학생들의 성별, 건강체력 등급에 따라 신체적 자기개념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학생들의 신체적 자기개념 인식에 대한 하위 요인들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대응일치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과 건강체력 등급 간에서 신체적 자기개념 점수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 건강체력 등급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변화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건강체력 증진을 위한 맞춤형 지도활동이 필요한 부분(심폐지구력, 유연서, 근력 및 근지구력, 신체활동, 신체전반, 외모, 체지방) 역시도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