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준성 (제주대학교) 김이현 (제주대학교) 김예현 (제주대학교) 김성백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5 - 74 (10page)
DOI
10.32431/kace.2024.27.6.00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국내에서는 학령 인구의 감소와 고령 인구의 증가로 평생 학습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도래로 지식과 기술의 주기가 짧아지면서 디지털 리터러시와 AI 활용 능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 교육이 평생 학습자와 컴퓨터 전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AI 인식 및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평생 학습자와 컴퓨터 전공자를 대상으로 총 16시간의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사전 및 사후 설문 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Wilcoxon 부호순위 검정과 Kruskal-Wallis 검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생성형 AI를 활용한 교육이 디지털 리터러시, AI 인식 및 활용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평생 학습자와 컴퓨터 전공자의 사전-사후 설문 응답 분석 결과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AI를 활용한 평생 학습 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에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