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언경 (한국교원대학교) 김주영 (경남하일초병설유치원) 박현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15 - 146 (32page)
DOI
10.21183/kjcm.2024.09.23.3.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AI 교육 및 활용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경험을 살펴보는 데 있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설문지를 재구성하였으며, 공․사립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빈도와 백분율, 평균을 포함하는 기술통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치원 교사들은 AI에 대해 낮은 인식을 나타냈고, AI 교육의 속성과 교육적 활용 목적의 중요도를 인식하고 있었지만, 수행도가 그에 미치지 못했다. 또한 AI 교육 및 활용의 수용에 있어 우려와 불안을 가지고 있었지만, 유치원 교육 현장에서 AI 교육 및 활용의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냈다. 둘째, 과반 이상의 유치원 교사들이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AI 교육 및 활용 경험이 없다고 응답하였으며, AI 활용에 있어 높은 교사 대 유아 비율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 유치원 교사들은 AI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로 교육 현장에서의 서비스 이용 어려움을 제시했고, AI 활용의 필요성을 실감하게 된다면 교육 현장에서 AI를 활용할 것이라고 응답하였으며, AI 활용을 위한 정보를 주로 교사 교육 및 연수를 통해 수집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 AI 교육 및 활용을 위한 지원 방향을 논의하고,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