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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훈 (한라대학교) 장명숙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73 - 178 (6page)
DOI
10.35174/JKCI.2024.09.24.3.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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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와 모바일 경제의 확대에 힘입어 택배 물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GS25의 경우 최근 고물가로 인해 중고 거래가 늘면서 반값 택배의 연간 이용 건수는 2019년 9만 건에서 2023년 1200만 건으로 133배 가량 증가했다. 또한 최근 기업의 생존과 성장의 핵심요소로 ESG 활동이 부상하고 있다. 이처럼 택배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ESG 활동에 관한 연구는 제한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을 통해 택배 업체의 ESG 활동에 대한 마케팅 전략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택배 기업의 ESG 활동을 알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 10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 21 버전과 Smart PLS 3.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 사회, 지배구조는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 2, 3은 채택되었다. 둘째, 신뢰는 브랜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4는 채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
III. 연구방법
IV. 연구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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