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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기 (순천향대학교) 장인규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20권 제3호(통권 제71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4 - 49 (26page)
DOI
10.51467/ASKO.2024.09.2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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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은 전문 간호인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특히 임상 실습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호사에게 필수적인 18가지 핵심 간호술 프로토콜에서 주사 처치 실습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지만, 실제 환자에게 수행하기 어려워 모형과 상황극을 활용한 실습 교육으로 보완하고 있다. 특히 피내주사 처치는 실습 기회가 부족한 항목 중 하나이며 시뮬레이션과 역할극 실습 교육이 도입되었으나, 고가의 장비와 실재감 부족 등의 문제로 인해 에듀테크의 혼합 현실(MR) 기술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MR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피내주사 처치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의 보완 가능성을 목적으로 한다. 사용자 조사를 통해 간호학과 대학생들이 실습실 실습과 피내주사 처치 실습 중 겪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상의 간호학과 학생 페르소나를 만들어 정황 시나리오 흐름을 구축하여 펑션 트리(Function tree)를 설계했다. 또한, 예측 모델은 VR 실습실 실습과 실습실 실습의 비교 연구(2023)를 기반으로 했으며, MR 유형은 스파이처 등의 여섯 가지 MR 유형 분류에서 학습자가 필요에 따라 VR 또는 AR를 선택하는 조합(combination)의 방식을 선택하였으며, 인터랙션 디자인은 손동작과 음성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한 MR 기반 핵심 간호술 에듀테크 콘텐츠 프로토타입을 제시하였다. 세 차례의 테스트를 걸쳐, 학습자가 실제 임상 환경과 유사한 시나리오 속에서 주사를 놓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을 통한 교육 효과를 검증했다. 연구 결과, MR 기술을 활용하여 피내주사 시나리오 교육과 세부 수기술 처치 교육을 효과적으로 통합한 첫 시도이며, 임상 수행 능력 향상을 도울 수 있는 MR 간호술 교육 콘텐츠 개발에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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