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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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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지 (DL이앤씨) 김우진 (DL이앤씨) 정재호 (DL이앤씨) 방상혁 (DL이앤씨)
저널정보
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34권 제5호(통권 제172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461 - 47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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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지의 도시개발 패러다임이 지하공간 개발로 변화하면서, 대도시의 교통혼잡구간을 중심으로 지하도로 및 지하철도의 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본 기술보고는 NATM공법을 적용한 지하공간 개발과 관련된 것으로 기존 2D 발파진동영향 분석 및 발파패턴설계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한 BIM기반 터널 발파패턴 선정 자동화에 관하 것이다. 개발된 기술은 기존 2D 발파설계에서 터널 노선 주변의 고려 가능한 보안물건의 한계와 설계에 소요되는 시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터널 노선의 위치별 좌표와 GIS정보를 활용한 노선 주변 모든 보안물건의 모델링이 용이하도록 개발하였다. 또한, 2D 발파설계에서는 발파영향 예측을 위해 시추공발파시험 결과를 적용하였으나, 개발된 기술에서는 실제 터널 발파로부터 얻어진 계측결과를 적용한 예측식의 재산정이 가능하여 시공 중에 모든 보안물건에 대한 발파영향 검토를 신속하게 재수행할 수 있으며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하다. GTX-A5, 6공구에 대해 개발된 기술을 적용한 결과 기존 2D 발파설계 대비 1/480 수준인 약 5분 이내에 발파설계를 수행할 수 있었으며, 공사비 약 8억원/km, 공기 약 41일/km의 절감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BIM기반의 설계 및 시공관리 과정에서 최적의 발파패턴 산정을 위한 기술적 근거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개발배경
3. BIM 라이브러리 구성
4. 발파진동 영향 예측 로직 구성
5. BIM 기반 발파패턴 선정 자동화 기술의 검증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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