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예원 (서울대학교) 전재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49 - 17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신체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 사회의 획일적인 기준은 지나치게 마른 몸매를 선호하는 담론을 형성하고, 섭식장애와 같은 심각한 사회 문제를 야기했다. 이에 따라 현재 ‘바디 포지티브 운동’과 같은 신체 다양성을인정하는 활동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기에 플러스 사이즈 패션을 다루고 있는유튜버들의 콘텐츠를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플러스 사이즈 패션에 대해 다루고 있는 유튜버 9인을 선정하여 인기순 상위 20개의 영상과 플러스 사이즈에 대한 개인의 생각이 드러나는 영상 모두를 선정하여 총 203개의 영상을 시청하였다. 콘텐츠 유형을 내용에 따라 분류하고, 댓글을 통해 시청자들의 반응과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첫째, 플러스 사이즈 콘텐츠 유형 분류 결과, ‘스타일링’, ‘하울’, ‘패션 정보’, ‘매장 방문’, ‘인식’에 관한 영상으로 나타났다. 내용 분석 결과, 패션에 관한 정보만을 전달하는 유튜버와 신체긍정의 메시지를 함께 전달하는 유튜버로 나눌 수 있었다. 둘째, 플러스 사이즈 패션 콘텐츠 속 댓글을 분석한 결과, ‘정보 획득’, ‘심리 변화’, ‘동경과 지지’, ‘행동 변화’로 나타났다. 유튜버들은 자신의 신체를 사랑하고 긍정하면서도, 사회적으로 이상적이라 여겨지는 미적 기준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체형 보완을 위한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런 측면들 또한 시청자들이 새로운 옷을 시도하도록 용기와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고 있었기에 이 또한 자신의 신체를 긍정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유튜브속 플러스 사이즈 콘텐츠와 그 댓글을 분석하여 어떻게 신체 긍정의 메시지를 전달하는지, 실제로 이상적인미적 기준에서 벗어나 자신의 몸을 긍정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며 신체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