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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기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617 - 62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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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의 융합학과, 융합전공, 연계전공 명칭에 포함된 단어들의 연결구조와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융합 전공교육의 학문영역 연결구조를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의 4년제 대학에서 운영하는 융합학과 906개, 융합전공 686개, 연계전공 466개의 명칭을 수집하였으며, 사회연결망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융합학과는 대부분 공학 계열 내의 융합을 하고 있거나 경영학과의 융합을 추진하고 있었다. 또한, 기존의 학과명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학과도 있었다. 이것은 융합대학에 속해 있는 융합학과들이 기존의 공과대학의 학과들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단과대학의 명칭에 융합을 포함시키는 방법으로 진행되었음을 알려준다. 둘째, 융합전공과 연계전공은 상대적으로 융합학과보다는 다양한 학문영역을 연결하여 융합을 시도하고 있었다. 공학과 경영학 이외에도 사회학, 문화학, 디자인 등의 예술이 밀접한 연결 관계를 맺고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학문영역 간의 경계가 남아 있음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공과대학 위주의 융합학과 운영에서 벗어나서 기타 단과대학에서도 융합학과 신설을 추진할 것, 그리고 융합전공과 연계전공은 현재의 소극적 융합에서 벗어나 다양한 학문영역 간의 과감한 융합을 시도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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