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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화 이연준 (홍익대학교) 김지윤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7 No.5 (Wn.153)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335 - 351 (17page)
DOI
10.15187/adr.2024.11.37.5.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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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본 연구는 모바일 커머스의 비즈니스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판매 활성화 관점에서 유용한 UI(User Interface) 고도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쇼핑 경험 단순화’와 ‘정보에 입각한 구매 결정’을 도움으로써, 매출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품리스트 페이지’를 대상으로 하여, 판매 활성화를 위한 정보 제공 환경을 고도화할 수 있는 UI 구조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판매 활성화를 위한 주요 정보 정의 및 주요 정보에 대한 고객 반응 분석을 위해, AHP(Analytics Hierarchy Process)와 시각 주의도 탐색(Eye tracking)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상품리스트 페이지에서 제공 하는 정보를 유형화한 후, 커머스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AHP로 ‘판매 활성화를 위한 정보’의 우선 순위를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사용자가 인터페이스 유형별로 어떤 정보를 오래 보고, 빈번히 보는지 시각 주의 도 탐색을 통해 확인하였다. 이후, 두 결과를 종합하였다 .
연구결과 : 커머스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AHP 분석 결과를 통해, 상품리스트 페이지에서 판매 활성화를 위한 주요 정보는 ‘가격 정보 (1위)’, ‘후기 정보 (2위)’, ‘시각 정보 (3위)’임을 발견하였다. 또한 사용자는 리스트형 레이아웃을 탐색할 때, 판매 활성화에 중요한 정보인 ‘가격 정보’와 ‘후기 정보’를 더 빈번히 응시하며, 그리드형 레이아웃에 비해 상대적으로 원활하게 스크롤을 이용하여 탐색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그리드형 레이아웃을 볼 때, ‘시각 정보’를 더 오래, 빈번히 응시하며, 상대적으로 스크롤을 통한 탐색 보다는 화면 전체로 시선이 분산 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결론 : 결과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커머스 전략에 따른 상품리스트 페이지의 UI 구조를 제안하였다. 정보 제공 환경 고도화를 통해, 판매 활성화 관점의 주요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해야하는 플랫폼 전략일 경우, 리스트형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것을 제안할 수 있다. 그리고 시각적인 이미지가 중시되는 플랫폼 전략일 경우, 그리드형 레이아웃 사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이커머스의 정보 인지와 시각 흐름
3. 모바일 커머스의 정보 제공 환경
4. 연구 문제 및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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