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예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김동훈 (고려대학교) 유시현 (한동대학교) 배윤진 (한동대학교) 김경외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1호(JKIIT, Vol.22, No.11)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67 - 180 (14page)
DOI
10.14801/jkiit.2024.22.11.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리포팅을 최적화하기 위한 생성형 AI 기반 프롬프트 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된 방식에는 퍼포먼스 마케팅 주요 성과 지표로 구성된 일일 리포팅 데이터셋을 전처리 과정과 테이블 형식의 데이터를 자연어 텍스트로 변환하는 'Table-to-Text' 방식이 포함되었다. 해당 도메인에서 주로 활용되는 질의에 대한 적정한 답변을 생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롬프트 기법을 조합하고 검토하였으며 ROUGE Score와 자체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평가 결과를 토대로 최적의 프롬프트를 선정하였다. 본 논문은 퍼포먼스 마케팅 분야에서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연구한 점에서 기존 논문들이 다루지 않았던 분야를 탐구했다. 특히, 테이블 데이터 해석과 데이터의 주요 포인트를 반영한 코멘트를 동시에 생성하는 프롬프트 구조를 제시함으로써, 기존 연구와 차별화되는 접근 방식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프롬프트를 통해 퍼포먼스 리포트 작성시의 객관성을 높이고 시간 및 비용을 절약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V.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85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