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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은지 (인제대학교) 박수진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2 No.5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561 - 574 (14page)
DOI
10.17548/ksaf.2024.12.30.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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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사이니지 화면 노출 시간이 사용 자의 정보 이해도와 정보 선택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데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카페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화면 노출 시간의 적절성을 규명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광고의 효율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아이트래커(Eye-Tracker) 를 활용하여 실험을 설계하고 이행하였다.
실험은 20대 성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3초, 5초, 10초의 노출 시간으로 설정된 화면을 관찰하도록 하여 피실험자의 시선 데이터 수집 및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 시선 흐름과 응시 시간을 분석하고, 정보 이해도와 노출 시간 적합성에 대한 피드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사이니지의 화면 노출 시간이 사용자가 정보를 이해하고 선택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화면 노출 시간은 짧을수록 정보 이해도가 낮아지고, 긴 노출 시간이 정보 수용과 선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세 가지 노출 시간 중 10초의 화면 노출 시간이 카페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2개의 제품을 홍보하는 화면 구성에 가장적 합한 노출 시간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실험 데이터와 설문 조사 결과 모두에서 공통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사이니지를 사용하는 카페들이 화면 노출 시간을 설계할 때 본 연구의 결과를 참고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게 시키고,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카페 디지털 사이니지 현장 조사 및 분석
Ⅳ. 아이트래커 활용 실험 및 설문조사
V.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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